로봇은 모터를 이용한 물리적 동작을 하기 때문에 (PC보다 수십배 느린) 마이컴의 능력에 비하면 매우 느린 기계입니다.
  느린 기계의 동작을 잘게 분해하여 조금씩 움직이게 하고, 그것을 감시하고,  순간의 목표위치에 따라가지 못하면 대응하여 따라가게 만드는 것이 로봇 관련 코딩입니다.
  로봇은 현재의 모터위치를 인식하기위해 엔코더를 사용합니다.  모터에 방향이 정해진  전기에너지를 가하면 회전하며, 연결된 엔코더축도 따라서 회전하고
  엔코더로부터 데이터를 받아 원하는 위치에 가고 있는지를 확인합니다. 이런 방식의 모터를 서보모터라고 합니다.

 

  위치데이타가 그렇게 심하게 중요하지 않은 경우에는 엔코더를 사용하지 않고, 스텝모터를 사용합니다. 스텝모터는 한번의 펄스를 주는 명령으로  
  딱 한칸의 정해진 각도만 움직입니다. 그러나 무언가 힘든 것에 걸리면, 즉, 모터힘보다 더 센 장애물에 걸리면 안갈 수도 있습니다.

  간다고, 갈거라고 예상하고, 안가도 큰 문제없다고 가정하고 사용하는 게  스텝모터입니다.  대부분의 프린터는 스텝모터을 사용합니다.  
  종이가 걸려서 헤드가 못나가도 사람이 보고 판단해서 다시 출력할테니 중요하지 않다고 보는겁니다.

  그러나 공작기계들은 스텝모터를 쓰지 않고 서보모터를 씁니다. 공차이외에 오차가 있어서는 안되기 때문입니다.

 

  주행로봇, 게임로봇 등은 모두 간단한 저가형 스텝모터를 씁니다.  사람이 보고 무선으로 조정하기 때문에, 또한 센서로 판단하여 새위치를 계속 입력받기 때문이죠.
  로봇코딩은 이런 동작을 프로그래밍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코딩이란 말은 소스코드를 작성해 나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것이 로봇과 같은 동작하는 대상의 움직임을
  코딩하는 것일 수도 있고, 눈깜짝할 사이에 무언가 어마어마한 작업을 하는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그것이 무엇이든지, 그 프로그램 세계에서 규칙과 제한사항을 두고, 위반되는 경우에 처리하는 가지들을 만들고, 생겨날 수 있는 가능한 모든 경우의 수를 예상하여
  대비시키는 것이 코딩입니다.  따라서 코딩을 잘 하는 사람은 법률도 잘 만들 수 있습니다.

 

  코딩을 잘하려면 우선 하드웨어를 잘 알았을 때 훨씬 낫습니다.  하드웨어와 관련이 없다면 상관이 없겠죠. 코딩을 잘 하려면,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일을 생각해내는
  상상력이 풍부하면 훨씬 좋습니다.  상상력과 함께 경험과 경력도 매우 중요합니다.  기억력도 중요합니다.  여러 조건들을 스스로 만들어 놓았는데,
  그것들을 한 머리틀 속에서 통합하지 못하면 정신을 못차립니다.  통찰력도 필요합니다.  게다가 이러한 기능들은 젊은 두뇌에게 훨씬 유리합니다.
  하루종일 집중할 수 있다면, 그래서 오늘 시작해서 오늘 끝낼 수 있다면 이해하기 쉽겠죠.  체력도 필요합니다.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자신이 코딩한 것을
  다음에 다시 사용하기 쉽게 주석을 잘 달고, 정리를 잘해 놓는다면 다음 프로젝트가 수월해지겠지요.

 

  요즘 중학교에서 코딩연습을 시작하는데, 이것은  코딩을 통해 두뇌능력을 계발하기 위한 것입니다. 프로그램을 생산하는 그 자체가 아니라 과정중에 발전이 목표입니다.
  그러나 그게 성공하기는 어렵습니다.  학생들은 책에서 베껴서, 흉내만 낼 것이거든요.  아마 시험도 그렇게 날겁니다.
  따라서 공부에 취미가 없다고 전자공학이나, 코딩이나 가르쳐야겠다고 생각하시면 않됩니다.  취미가 있어야 하고  다른 공부보다 훨씬 어렵습니다.
  이 분야는 경영학을 전공했던 제가 이 분야에 진입한 것처럼 새로운 진입에 제한이 없습니다.  자격증을 소지한 사람만 돈을 벌 수 있는 자격제한 같은 것이 없습니다.
  능력이 있고, 건강하고 지속적이며, 통찰력도 가지고 있는 젊은이가 꿋꿋하게 매달려 일약 대박을 만들 수 있는 가능성은 당연히 존재하지만,
  전혀 성공하지 못할 가능성도 엄청나게 크다는 것을 아셔야 합니다.

 

  이에 긴세월  학습하고 경험한 제가 , 전자의 기초부터 개발 전과정에 이르기까지 이끌기 위해,  전기 전자 소자에 대하여 교육하고, 마이컴과  PC 프로그래밍을 연습하는
  전자와 로봇 기초학습장을  열었습니다.  매주  화 수 5시~8시까지 1시간 20분씩 진행하며, 주2회 수업 예정입니다.

 

마이컴 Atmega 연습1

  비교적 작은 마이컴인 Atmega8을 이용하여, LED, LCD, TR, 저항 등의 기초연습을 하고
  V=IR공식을 배우고 적용시키며, LED를 on, off하고, AVR 포트연습을 통해 병렬형 포트를 사용하는
  16X2 LCD 영문 pdf파일을 학습하고, 데이터를 표현해본다.
  3개월 과정 학생 월20만원 성인 월30만원

     Atmega8, LED, LCD,
     PNP_TR, NPN_TR, 저항
     Crystal, Ceramic, DC모터
     Codevision 프로그램 사용법
마이컴 Atmega 연습2

  강력한 8bit 마이컴인 Atmega128과 LCD를 이용해 PC와 통신해보고,
  센서나 주변소자들과 시리얼통신을 통해 무언가 물건을 만들어본다.           
  3개월과정 월30만원

     Atmega128, LCD, RS232 통신,
    SPI통신, I2C통신, ADC포트연습

Visual C++ 코딩연습1

  가장 기본적이며, 전통적인 Visual C++ 6.0을 이용해 API 윈도우 프로그래밍을 연습한다.  
  3개월 과정 월30만원

           win32 API 연습
개별 프로젝트 연습

   Project별 연습 ,  Sensor 연습
   Artwork 연습,   CAD 연습
   특허출원연습,   Electronic English 해석연습
   마이컴 PIC 연습,   LCD ,Touch  연습
   과정별 시간 및 금액 협의

           개별 프로젝트 연습


Copyright(c) 1997~2017  Jaejoong Electronics.
대전광역시 서구 월평동로 26번길 17 (갈마동 720)  1층 (한밭대로 누리아파트 104동 맞은편)
010-5402-1745    
songjaejoong@다음.net